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40대의 결혼...출산은 어떻게 하나? - Couple.net 결혼 은 선우

♥Couple.net-결혼♥/결혼은?

by 결혼정보회사 선우 - Couple.net 2024. 12. 16. 14:45

본문

요즘 두드러진 현상은 40대 이상 싱글들이 많다는 것이다. 일부는 재혼자들이지만, 대부분은 초혼이다.

학문적, 혹은 직업적 성취를 이루느라 결혼 시기를 놓치고 안정적인 기반을 갖춘 후에 만남을 시작한 사람들이다.

또 하나 특징은 남성들은 많은 경우 자녀계획이 있다. 그래서 나이차 있는 여성을 원한다.

나이 든 남성들이 어린 여성들을 만나려고 할 때 일부는 이런 속사정이 있는 것이다. 반대로 여성들은 거의 대부분은 출산할 생각이 없다. 또 나이차 적은 만남을 선호한다.

뒤늦게 배우자를 찾는 중장년 싱글들의 고민은 지극히 현실적이다.

40대 초반의 여성 K씨는 10여년의 직장생활로 30평대 아파트도 마련했고, 중간 관리직으로 생활도 안정적이다.

혼자 사는 게 외로워서 얼마 전 4살 많은 남성을 소개받았다. 무난한 성격이고, 대화도 잘 통하는 것 같은데, 그녀는 그를 계속 만날지 망설이고 있다.

“그냥 막연하게 결혼하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그 사람을 만나고 나니 출산이 걱정되네요. 의학적으로는 충분히 가능하다지만, 전 사실 이 나이에 아이 낳는 게 부담스럽거든요..”

그 남자에게 넌지시 자기 생각을 얘기했더니 의외의 반응이 돌아왔다고 한다.

 

“애도 안낳을 바에야 연애나 하지 왜 결혼을 하느냐고 하더라고요. 남자가 애를 낳는 게 아니니 여자들만큼 절박하게 고민하는 건 아니란 걸 알았어요. 여자가 마흔 넘어 출산하면 신체적으로 얼마나 무리가 가는데요. 이제 아이 낳아서 어떻게 기르려고요?”

출산할 마음이 없는데, 자식을 원하는 남자와 결혼하는 건 맞지 않는다는 게 그녀의 결론이다.

그녀의 생각에 공감하는 부분도 있지만, 한편으로 아쉬움이 남는다. 더 정이 들면 그 남자가 생각을 바꿀 수도 있고, 반대로 그녀가 용기를 낼 수도 있는데, 일말의 여지도 없이 싹을 잘라내서다.

왜 남자는 여자보다 자식을 더 원한다고 생각할까? 또 왜 여자는 40대가 되면 출산이 힘들 다고 생각할까?

왜 결혼하면 자식을 낳아야 한다고 생각할까?

물론 나이가 몇 살이건 결혼하며 아이를 낳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40대가 결혼을 생각한다면 아이 때문 아닌가요? 그렇지 않다면야 혼자 사는 게 익숙한데 굳이 결혼해서 같이 살려고 하지는 않겠죠.”

“사람들에게는 2세 본능이라는 게 없다고 할 수 없잖아요. 그래서 한 살이라도 어린 여자를 원하는 거고요.”

“여자들 중에도 결혼은 안해도 아이는 있었으면 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자녀 문제에서 좀 자유로운 생각들도 많이 한다.

“자식 낳아서 키울 자신 없다고 결혼까지 포기하나요? 늦게 만났으면 포기할 부분은 받아들이고,

그 상황에서 가능한 것을 충분히 즐기면서 살면 되는 거고요.”

“제가 생각하는 인생의 반려자는 아이 낳아주는 여자가 아니라 친구같이 공감하며 함께 살아가는 사람입니다.

아이가 있으면 좋겠지만, 아이를 위한 삶이 최선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남녀관계는 많은 변수가 작용하고, 또 지금 상황은 우리 부모 세대가 결혼을 하던 때와는 많이 다르다.

그렇다면 그런 변화에 맞게 결혼에 대한 생각의 스펙트럼을 넓혀야 한다.

결혼정보회사 선우 대표

이웅진 (ceo@couple.net)

 

 

Couple.net - 전세계 싱글남녀의 만남 플랫폼 선우 Since1991

결혼정보회사 선우, 초혼 재혼 만혼 싱글 남녀의 품격과 신뢰있는 만남을 제공합니다.

www.couple.net

 

관련글 더보기